사운드 관련 용어 정리

Posted by 야근반장
2009. 3. 29. 22:18 play pc/멀티미디어
1. Analog
아나로그는 어떤 전기신호를 연속적인 양과 연속적인 형식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즉 전기신호가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을 신호의 전압 또는 전류의 연속적인 변화로 나타내는데,
신호가 처리되는 도중에 들려오는 잡음도 마치 전기신호처럼 인식하게 된다.

2. DIGITAL
디지털(DIGITAL)이란 아날로그 신호를 변환하여 유한한 행수의 숫자로 나타낸 신호를 의미합니다. 디지털의 기본단위는 "1"과 "0"(ON 과 OFF)신호입니다. ON/OFF 하나 하나를 비트(BIT)라고 하며 디지털에서 숫자를 세는 기본
단위 입니다. 보통 디지털 신호라 하면 2진수에 의한 0과 1의 신호를 말합니다.

3. AC3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이란 이름이 정해지기 전에 명명된 프로젝트 이름으로, 돌비 디지털의 디지털
데이터 스트림(Digital Data Stream)을 일컫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4. Dolby Digital
영국 런던에 위치한 돌비사가 극장 및 가정용 사운드 표준으로 제안한 사운드의 인코딩/디코딩 규격입니다. 초창기 프로젝트 명이 'AC-3'였기 때문에 이 용어와 혼용되기도 합니다. 최대 6채널까지 채널 별로 독립적인 사운드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5. Dolby Surround
돌비 서라운드 인코딩 기술입니다. 4채널을 2채널 스테레오 신호에 인코딩합니다.
인코딩되는 신호는 라디오 신호일 수도 있고, 음악 CD(PCM), 돌비 디지탈 2채널일 수도 있습니다.
즉, 현존하는 모든 스테레오 신호에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방식이라 음질에 손상이 있습니다.
보통 일컫는 돌비스테러오는 돌비서라운드 입니다.

6. Dolby Digital Surround EX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 EX는,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1" 의 제작을 위해서, 돌비사와 루카스 필 름 THX 에서 공동 개발한 새로운 음향 포맷입니다.
돌 비 디지털 서라운드 EX는, 영화관의 주위 벽면에 설치된 서라운드 채널 스피커, 다시 말해, L 서라운드, R 서라운드, 백 서라운드로 분할합니다. 이렇게 구성함으로서 서라운드 채널의 공간표현력, 정위감을 향상시킬 수 있어, 중앙에서 벗어난 객석에서에서도 360도의 회전이나 머리 위를 통과하는 것 같은 이동 소리효과를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7. Dolby Stereo Spectral Recording
1986 년 돌비사는 기존 돌비 스테레오보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어진 새로운 돌비 사운드를 발표한다. 돌비 SR은 보다 고음질의 음향과 입체감을 선사하게 되는데 오라이언(Orion) 영화사는 이 포맷을 제작되는 전작품에 적용하였다.

8. Dolby Surround Pro Logic
돌비 프롤로직이란 명칭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정식 명칭은 Dolby Surround Pro Logic 입니다.
돌비 서라운드 시스템에서 '센터' 스피커를 독립시킨 형태로 돌비 서라운드로 인코딩된 2채널의
아날로그 스트림을 입력받아 이를 FL(Front Left)-FR(Front Right)-C(Center)-S(Surround or Mono Rear)의
4채널로 분리합니다 4채널 출력을 가지며 스피커별 주파수 대역은 100Hz - 7,000Hz 입니다.

9. Dolby Surround Pro Logic II
돌비 프로로직 II 는, 프로 로직을 더욱 개량한 매트릭스 디코딩 기술입니다.

지금까지의 프로 로직과의 큰 차이는, 서라운드 채널이 스테레오이며(프로로직은 모노), 그 재생 대역이 풀 밴드(프로로직은 7 kHz의 대역제한)인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스테레오 음원을 5.1ch과 같은 입체음장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 재생에 적합한 무비 모드와 음악 재생에 적합한 뮤직 모드외에도 지금까지의 프로로직과 동등한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10. DTS(Digital Theater System)
영화음향하면 돌비가 떠오를 만큼 독보적인 존재였던 돌비 연구소에 도전자가 나타났으니 바로 DTS였다. DTS는 돌비 디지털과 같이 5.1 채널을 가진 디지털 사운드로서 CD-Rom을 이용한 저장, 재생방식을 택하였다.

DTS는 1993년 유니버설 영화사와 합작으로 탄생한 음향포맷으로 스티븐 스필버그의 "쥬라기 공원"에 처음 적용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유니버설의 대부분의 영화에 DTS가 사용되었고 점차 다른 영화사들도 이를 수용하였다.

DTS 는 이론상 돌비 디지털이나 SDDS보다 신호대 잡음비가 높은데 약 96dB 이상의 고음질을 자랑한다. 이를 장점으로 DTS는 매니아층이 생겨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모았지만 4:1의 낮은 압출율과 CD-Rom을 별도로 제작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리고 실제 DTS가 돌비 디지털보다 좋은 음질인가에 대한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11. DTS - Neo:6
DTS사에 의해 개발된 디지털, 아날로그를 포함하는 모든 2채널 소스를 6채널 서라운드로 재생하는 매트릭스 디코딩 기술입니다.

영화 소스에 적합한 "Neo 시네마" 모드나 음악 소스에 적합한 "Neo 뮤직"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DTS-ES 매트릭스 6.1"의 센터 백 서라운드 채널 신호의 추출에도 사용됩니다.

12. DTS - ES Extended Surround
종래의 DTS 5.1ch 시스템에 센터 백 서라운드(CS) 채널을 더한 것으로, 보다 우수한 음상 정위감을 재현합니다.
DTS-ES에는 "DTS-ES 디스크리트 6.1ch" 과 "DTS-ES 매트릭스 6.1ch"의 2종류가 있으며, 어느쪽도 하위 호환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종래의 DTS 5.1ch 디코더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13. DVD
DVD(Digital Versatile/Video Disc)의 외양은 CD와 동일합니다. CD와 마찬가지로 지름 12cm에 두께 1.2mm입니다. 그러나 CD는 1.2mm 두께의 하나의 판으로 이루어진대 반해 DVD는 0.6mm 2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어 한 면이 아닌 양면 모두 재생이 가능합니다. DVD나 CD는 디스크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넣어 디지털 신호를 기록하는데 CD보다는 DVD의 요철이 훨씬 촘촘한 밀도로 되어있어 2개의 판으로 이루어진 DVD의 경우 정보저장 용량이 CD의 약14배(7.95GB)에 달합니다.

14. S/PDIF
S/PDIF는 Sony and Philips Digital Interconnect Format의 줄임말로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의 입출력 규격입니다.

전송방식은 보통 Coaxial(동축)과 Optical(광)이 있습니다.
코엑시얼의 경우는 동축케이블이라고도 불리우며 옵티컬의 경우는 광케이블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유저들은 코엑시얼 케이블보다 광케이블이 음향 신호 전달에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느정도 고가의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스펙상으로 따지면 주파수 전송률에 있어서 그범위가 코엑시얼 케이블이 더 유리하며 실질적으로 사용상에 있어서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 중론이기도 합니다.

15. 코덱(codec)
코덱(codec)이란 컴퓨터상에서 각종 문서나 오디오·비디오를 압축하거나 해제하는 규약으로 영어로 압축기(compressor)와 해독기(decompressor)의 앞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또 한 코덱은 음성 또는 영상의 아나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코더(coder)와 디지털 신호를 음성 또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디코더(decorder)의 합성어(co+dec)로 부호기와 복호기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장치로도 풀이될 수 있다.

부피를 줄여서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전송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파일을 압축하고 또 그 파일의 압축을 풀 때는 압축프로그램이 필요하듯이 동영상, 음악을 압축하고 그것을 해제하는데 필요한 것이 코덱이다.

감상자의 입장에서는 압축된 파일을 풀어서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압축된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이나 장치를 코덱이라 부르기도 한다.

각 자 다른 코덱으로 압축한 데이터는 그에따른 고유한 확장자를 가지는데 각각 압축과 복원에 사용되는 계산법이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서로 호환되지 않고 그 확장자에 맞는 코덱으로만 압축을 풀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즐기려면 그 동영상이 제작될 때 사용된 코덱이 해당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대표적인 코덱은 마이크로소프트가 1992년 소개한 avi(audio video interleaved) 포맷, 동영상 편집에서 많이 사용되는 mpeg(motion picture expert group), 최근에는 고화질 동영상에 많이 쓰이는 divx 등이 있다.